KBB한국불교방송

KBB한국불교방송

HOME > 매거진 > 칼럼/기고/봉사

[기고] 불기2564년 부처님오신날 동체대비의 마음을 드러냅시다.
작성자
최고관리자
등록일
2020.05.11 10:38
조회수
957
  • URL 복사

48523717f396f3eaf4e8e21bbdc78f01_1589161062_4082.jpg 

불기2564년 부처님오신날 동체대비의 마음을 드러냅시다.


자비로운 생명의 봄기운이 약동하고 피어나는 계절입니다. 모두들 봄기운의 오감을 통해 행복해지길 두 손 모아 기원합니다.

음력으로 4월 초파일은 부처님오신날입니다. 부처님오신날은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존재들이 지혜(智慧)와 복덕(福德)의 불성(佛性)을 원만히 갖추고 있다고 선언하신 날입니다.

올 해는 부처님오신날의 봉축법회를 윤달 48일 양력으로 530일로 연기하였습니다. 코로나19여파로 음력 4월 초파일날은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대신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특별기도기간으로 정하여 전국의 크고 작은 사찰들은 자타불이(自他不二)의 동체대비(同體大悲) 마음으로 자비와 평화, 화합의 정신을 본받아 코로나19를 통하여 고통 받는 분들을 위한 기도정진하기로 하였습니다.

 

불교에서는 인드라망(indrjala) 이라 하여 인드라의 그물이라는 뜻으로 끊임없이 서로 연결되어 온 세상으로 퍼지는 법의 세계를 뜻하는 말로 쓰이며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연기법으로서 관계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 전역과 전 세계에 확산되어 WHO는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으로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기에 이르러 현재도 코로나 바이러스 극복을 위한 노력을 기우리고 있습니다.

 

2500여 년 전에 부처님께서는 이러한 현상들을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모두가 연결되어 있는 한 뿌리임을 말씀하셨으며 이웃의 아픔이 곧 나의 아픔이고, 내가 행복하고 평화롭기 위해서는 이웃을 평화롭게 해야 함을 강조하셨습니다.

 

부처님오신날은 이 세상 모든 생명있는 존재의 행복을 위해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신날입니다. 어머니 마야왕비의 태를 빌려서 사바세계에 오신 역사적인 석존 부처님과 함께 현재 내 주위의 모든 이웃을 부처님으로 받들고 섬기는 날입니다.

 

그러므로 부처님오신날의 한 달 연기와 윤달 사월초파일까지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특별기도를 봉행하는 의미일 것입니다. 불성(佛性)이 있는 모든 존재들의 행복을 발원하는 동체대비의 마음을 발현하는 것이 진정 부처님오신날일 것입니다.

 

                                                                                             영덕불교사암연합회장 서남사 주지 현담 합장.


 

  • URL 복사

KBB한국불교방송 방송/신문/매거진 무단 저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목적의 사용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 출처 'KBB한국불교방송'을 반드시 표시하셔야 합니다.

KBB한국불교방송은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갑니다.

제보 053-1670-2012

많이 본 매거진

인기 영상

많이 본 신문

  • 게시물이 없습니다.

KBB 전체 인기게시물